본문 바로가기
기타 CS

기술 면접 준비 - SOLID(객체 지향 설계의 5대 원칙)

by 밝지 2023. 2. 27.
728x90
반응형

 

객체 지향 설계 방법

  1. 요구사항을 객체 단위로 세분화한다.
  2. 객체 별 기능을 구현하는데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한다.
  3. 데이터를 이용하는 기능을 구현한다.
  4. 객체 간 메소드 호출 방법을 결정한다.

 

 

 

반응형

 

 

 

SOLID (5가지 객체지향 설계 원칙)

  • 단일 책임 원칙 (SRP - Single Responsibility) 

        -> 단일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.

        -> 클래스 변경 이유는 하나여야 한다. 

  • 개방-폐쇄 원칙 (Open-Closed)

        ->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은 닫혀있어야 한다. (즉,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으면서 기능을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.)

  • 리스코프 치환 원칙

        -> 상위 타입의 객체를 하위 타입의 객체로 치환해도 정상 동작 해야 한다. 

  •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        -> 인터페이스는 해당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느 클라이언트 기준으로 세분화되어야 한다. 

  • 의존 역전 원칙

        -> 구체화된 클래스가 아닌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. (저수준 모듈이 변경되어도 고수준 모듈은 변경이 필요없도록)

 

 

728x90
반응형